유치원 방학을 맞아 시골집으로 갔어요

아..

현관문을 열자마자 꾸릉내가 제일 먼저 방기네요

메주뛰울때 나는 냄새...

바로 알겟어요

강하게 났지요

 

집안에 들어 서자 마자 울아이 이게 무슨 냄새냐면서

기분나쁘다하네요

 

그새 또 마니 자랐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

 

예전에는 할머니 따라서

메주를 쓰다듬으면서 사랑해사랑해 하면서

사랑을 듬뿍 먹고 메주가 띄워줘야 맛있게된다면서

말해주던 아이였는데

이젠 냄새난다면서 가까이 안가네요

^^

 

 

 

 

엄마의 아이디어로 아빠가 만들었어요

나무에 구멍내고 시멘트로 넘어지지 않게 지지대로

예전에는 바닥에 지푸라기 깔고 말렸는데

바닥쪽 잘 마르라고 가끔 뒤집어 줘야 했어요

저리 해놓으니 그리 할필요가 없는듯 더 좋은건가?

싶어요

밑에는 지푸라기 꼭 깔아주구요

한 이틀가 짚깔고 따신곳에 말려

메주 겉표면이 좀 단단해지면 저리 매달아요

 

 

 

짚을 까는 이유는 지푸라기에 있는 바실러스균 때문이에요

메주를 맛있게 발효시켜 주요

우리가 와서 그런가?

따시라고 나무보일러에 나무를 왕창 넣어주니

메주 띄우는 냄새가 더 강해지요

그 비지, 청국장 뛰울때 나는 냄새보다 좀 낫지만

몸에 좋을것 같지는 않아서 환기를 자주 해주는데도

냄새가 솔솔 나요

방이 따스할수록 더 강해지는 듯해요

 

그래도 맛있는 된장이 대니

참아야지요

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이런거 보면 이젠 정감가고 좋아요

슈퍼서 사먹는 된장 간장은 입에 안맞아 못먹겠고 . . .

된장 간장만 맛있어도

국이나 찌개 대충 만들어도 맛있게 대니

^^

맛있게 띄워져라 메주야

^^

 

+ Recent posts